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내일배움카드는 취업, 이직, 역량 개발에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뿐만 아니라, 재직자를 위한 지원 카드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면 이직 및 창업, 그리고 재직자 역량 개발을 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조건과 이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조건과 이용 방법

     

    1. 지원 대상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지원받을 수 있는 사람은 정규직, 파견직, 비정규직, 일용직 근로자, 45세 이상(대기업) 근로자,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 퇴사를 계획 중인 근로자, 최근 3년간 교육이력없는 근로자, 무급휴직 근로자, 임시직 근로자, 우선 지원 대상 기업 근로자, 육아휴직자, 일학습 병행 근로자, 자영업자 등입니다. 필자는 현재 고용보험에 가입한 일반 회사에 재직 중에 있어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았습니다. 

     

    2. 지원 금액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지원은 200만 원 한도 내에서 가능합니다. 각 과정별로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훈련 과정을 신청할 때 반드시 확인하고 지원하세요. 

     

    일반 과정의 경우, 국비지원금 60~100%가 수업료로 지원되며, 식대 및 기타 서비스직은 60%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외국어 과정은 국비지원금 60%를 지원하며, 정규근로자는 20시간 당 45,000원, 비정규근로자는 20시간 당 54,000원을 최대로 지원합니다. 원격교육과정은 국비지원금 100%까지 지원 가능하며, 그 중 외국어 과정은 50% 지원 가능합니다. 

     

    3. 신청 및 발급 방법

    1단계.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신청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고용센터를 방문해서 고용계약서, 신청서, 신분증 등 필요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고, 더 편리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HRD-Net 사이트에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하여 [나의 서비스] - [행정서비스] 내 근로자카드 신청 메뉴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10분도 안걸리니 온라인으로 빠르게 신청합시다. 

     

    2단계. 내일배움카드 발급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 시, 앞 단계에서 은행을 방문해서 카드를 발급 받을지, 우편으로 받을지 선택합니다. 우편으로 카드를 수령하는데 약 2주가 소요된다고 합니다만, 필자는 아침 일찍 온라인으로 해당 은행 방문으로 신청하여, 오후에 해당 은행에서 바로 수령하였습니다. 생각보다 빠른 발급에 서둘러 교육 과정을 탐색했습니다. 

     

    3단계. 교육 과정 검색 및 수강 신청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았으면, HRD-Net 홈페이지에 들어가 교육 과정을 검색해봅시다. 이 때 수강신청 전 교육 절차와 교육 비용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내일배움카드는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벌금이 부과되는데요. 처음엔 지원금에서 20만원 차감되며, 두번째엔 30만원이 차감됩니다. 따라서 미리 어떤 교육을 받을지 결정하는 것이 좋겠죠? 발급 기간이 있으니 놓치지 말고 꼭 일정을 확인해주세요. 

     

    4단계. 교육 수강하기 

    원하는 교육과정을 선택한 후 결제를 진행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 결제 금액 화면이 나오는데, 해당 금액을 지불하고 수강을 완료하면 됩니다.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는 만큼 출석 제도가 있으니 빠지지 마세요! 평일 시간 내기 어렵다면, 주말 교육도 있으니 신청을 잘 해주시면 됩니다. 

     


    재직자들은 역량 개발을 해서 스스로 발전해야 합니다. 배움을 끝이 없죠. 하지만 경제도 어려운 이 시기에 자기계발을 위해서 교육비를 투자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취업이나 직장, 직무 전환을 위해 자기계발이 반드시 필요한 만큼, 국가에서 지원하는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최대한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능력도 높이고, 비용도 낮추는 좋은 제도 이니 꼭 이용해보세요. 

    반응형